화요일, 4월 23, 2024
Home생활정보독서 집중력 향상 방법 4가지, 독서 중 딴생각 차단하는 방법

독서 집중력 향상 방법 4가지, 독서 중 딴생각 차단하는 방법

짧은 영상과 글에 익숙해진 우리는 긴 글을 읽는 것에 종종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책을 읽는데도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글자를 본다는 느낌이 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독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딴 생각은 메모하고 나중에 처리하자

딴 생각이 드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지금 읽고 있는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생각이 드는 경우이고, 둘째는 읽고 있는 내용과 연관이 있지만, 그 내용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하고 싶어서 머릿속에서 떠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딴 생각을 방치하면 독서 집중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딴 생각이 떠오르는 순간, 그것을 짧게 메모하는 것은 독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메모를 해놓으면, 나중에 딴 생각을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되고, 읽고 있는 내용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딴 생각을 메모해놓고 그것을 뒤로 미루는 것보다는, 바로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머릿속에서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깊게 생각해보면,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독서 집중력도 향상됩니다.

2. 물 한잔을 마셔라

머리 끝까지 화가 났을 때 시원한 물 한잔을 마신다면 놀랍게도 이글거리던 분노가 꽤 사그라듭니다. 책을 읽다가 집중력이 흐려지고 엉덩이가 들썩거리기 시작한다면 딴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올 겁니다. 잠깐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고 물 한잔 마시고 오세요. 기분 전환을 하면 활력이 돌아옵니다. 뇌는 못다 한 일을 마치고 싶어 하게끔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 곧 다시 몰입합니다. 다만, 너무 긴 시간 자리를 뜨지 않도록 하세요.

3. 마감을 정하라

하루 동안 읽을 책의 시간 또는 분량, 또는 둘 다를 정합니다. “지금이 2시이므로 3시까지 60 페이지를 읽겠다”와 같이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감을 본인의 능력보다 조금 일찍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딴 생각할 시간이 없습니다. 타이머나 모래시계와 같은 시각적 도구를 사용하여 시간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4. 독서 집중력 향상되는 장소로 옮겨라

독서 루틴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지만, 때때로 찾아오는 싫증도 경계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독서가 다 무슨 소용이야, 지긋지긋해!’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속에서 올라올 때가 있을거에요. 그럴 때는 분위기를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늘 내 방에서만, 혹은 똑같은 카페에서만 책을 읽었다면 다른 장소로 옮겨보세요. 조용하고 쾌적한 독서 공간을 찾고, 소음이나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면 독서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참고 도서]

[추천 도서]

-1천권 독서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vertisingspot_img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3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