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23, 2024
Home금융지식투자자산운용사 요점정리 1편. 대안투자

투자자산운용사 요점정리 1편. 대안투자

대안투자는 투자 자산 관리 회사에서 제공되는 투자 상품 중에서 전통적인 주식과 채권과는 다른, 다양한 유형의 자산들을 포함하는 투자 상품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투자 상품들은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거나 다양한 수익원을 찾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안투자는 전통적인 현금, 주식, 채권 투자가 아닌 새로운 대상에 대한 투자를 의미합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가 지속되면서 위험을 낮추고 수익을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안투자의 특징 및 유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대안투자의 특징

대안투자 대상은 주식과 채권을 제외한 모든 것을 포함하므로 다양한 대상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대안투자 대상으로는 부동산, 원자재, 금, 외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에 투자하는 펀드로는 부동산 펀드, 헤지 펀드, PEF 등이 있습니다. 대안투자 상품은 분산 투자 효과를 가지고 있어 기존 투자 상품과 낮은 상관관계를 가지므로 높은 분산 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안투자 상품과 기존 투자 상품의 결합으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구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투자 상품도 등장하면서 상관관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안투자 상품은 장외에서 거래되어 유동성이 부족하며, 환매 금지 기간이 있고 투자 기간이 길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또한 대안투자 상품은 매수 중심이 아닌 차입, 공매도, 파생상품 활용도가 높아 위험 관리가 중요합니다. 최근 일반 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주로 기관 투자자나 거액 자산가들이 참여합니다. 대안투자를 위해서는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며, 운용자의 스킬이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전통적인 투자에 비해 높은 보수율을 보입니다. 전통 자산과는 달리 유동성 위험, 운용 역 위험, 시가평가 위험 등이 더욱 강조됩니다.

2. 대안투자 유형별 특징

헤지펀드

헤지펀드는 주로 대규모 투자를 위한 사모펀드로 사용됩니다. 헤지펀드는 금융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여, 다양한 투자 전략을 사용하여 수익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헤지펀드는 일반적으로 높은 위험과 수익률을 갖고 있으므로, 투자 전략을 잘 선택하고, 자신의 투자 프로필에 맞게 투자해야 합니다.

2011년 12월, 한국은 한국형 헤지펀드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기존 사모펀드보다 운용 규제를 완화하면서도 국내 금융 환경과 글로벌 규제 논의 추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헤지펀드는 공격적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파생 금융 상품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헤지펀드의 투자 기법에는 차익 거래 전략, 상황 의존형 전략, 방향성 전략, 펀드 오브 헤지펀드 전략 등이 있습니다.

차익거래 전략은 시장 비효율로 인해 발생한 가격 차를 이용하여 한쪽은 매수하고 다른 한쪽은 매도하여 시장 변동성 중립화를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롱숏 차익거래, 채권차익거래, 전환사채 차익거래 등 차익거래 방법은 다양합니다.

상황의존형 전략은 위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큰 사건을 예측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에는 부실채권 투자전략과 합병차익거래가 속합니다. 이 전략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반면에 방향성 전략은 시장 방향성에 따라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주식의 롱숏, 글로벌 매크로 전략, 이머징마켓전략, 선물거래전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시장의 추세와 방향성을 파악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적시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글로벌 매크로 전략은 세계 경제 추세를 예측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하향식으로 운용하며 고수익을 추구하므로 헤지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펀드는 어느 한 시장이나 특정 상품에 전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펀드 오브 헤지펀드 전략은 15~30개의 헤지펀드에 배분하여 투자하는 펀드로, 다른 헤지펀드와 달리 공모로 발행된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따라서, 모든 헤지펀드가 사모 발행이 아님을 유의해야 합니다.

사모펀드(PEF:Private Equity Fund)

사모펀드는 비공개로 소수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아 주식, 채권, 기업,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투자신탁업법’에서는 100명 이하의 투자자, ‘자본시장법’은 49명 이하의 일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펀드로 정의됩니다. 사원 구성은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이 각각 1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무한책임사원은 펀드 설립 및 투자와 운영을 책임지며 높은 성과 수당을 받을 수 있지만, 펀드 운용에 따른 최종 책임을 지며, 본인 출자 금액을 초과하는 책임을 지기도 합니다. 또한, 노무 또는 신용출자를 할 수 없으며 반드시 금전 또는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으로 출자해야 합니다. 유한책임사원의 경우 무한책임사원보다는 유연한 규제를 받아 투자금액 범위 안에서만 유한한 책임을 집니다.

개정 전에는 ‘경영 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만이 법적인 PEF였으나, 2021년 10월 21일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일반 사모 집합기구’와 ‘기관 전용 사모집합투자기구’ 모두 경영 참여형 투자가 가능해져 모든 사모집합투자기구가 PEF가 될 수 있습니다.

PEF는 비상장 기업에 직접 투자하여 기업의 성장과 가치 상승을 목표로 하는 사모펀드입니다. 이는 비공개로 소수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아 주식, 채권, 기업,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PEF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치로 매수한 기업을 성장시켜 높은 가치로 매도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분배합니다.

PEF 인수 대상 기업의 선정 기준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재무 상태를 분석하고, 성장 가능성과 경영진의 역량을 평가합니다. 또한, 투자 대상 기업의 선정 기준은 저평가된 기업, 유보율이 높고 배당을 최소화하는 기업, 자사주 보유 규모가 큰 기업, 모자회사 간 지분 구조가 단순한 기업입니다. 과도한 설비 투자와 운전 자본이 필요한 기업은 제외됩니다.

PEF의 자금 조달 방법은 선순위 채권 발행, 후순위 채권 발행, 그리고 주식 발행 순서입니다. 이는 투자 대상 기업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선순위 채권 발행은 우선순위가 높은 채권을 발행하여 우선하여 상환받는 것을 말합니다. 후순위 채권 발행은 우선순위가 낮은 채권을 발행하여 상환 우선순위가 높은 채권을 상환한 후 남은 금액을 상환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발행은 자본금 증액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PEF는 투자자금 회수 방안을 매각, 상장, 유상 감자 및 배당, PEF 자체 상장 순서로 나열합니다. 매각은 투자 대상 기업을 다른 기업에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장은 투자 대상 기업을 상장시켜 주식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유상 감자 및 배당은 투자 대상 기업에서 발생한 이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PEF 자체 상장은 PEF 자체를 상장시켜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vertisingspot_img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3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