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23, 2024
Home금융지식투자자산운용사 요점정리 3편. 전통적 증권분석 방법, 기본적 분석

투자자산운용사 요점정리 3편. 전통적 증권분석 방법, 기본적 분석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은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과목은 금융상품 및 세제, 2과목은 투자운용 및 전략분석, 3과목은 직무윤리 및 기타규정입니다. 이 중 2과목에서 투자분석기법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투자분석기법에는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산업 분석에 대해서 배웁니다. 이번 글에서는 3가지 기법 중 기본적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적 분석의 개념 및 특징

기본적 분석의 개념

기본적 분석 방법으로는 전통적인 증권 분석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업의 재무 상태, 건전성, 경영, 경쟁력, 시장 등 내재적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합니다. 내재 가치는 기업의 재무적 요소와 경제적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내재 가치보다 높은 가격으로 주식이 거래되면 상대적으로 고평가되므로 매도합니다. 반대로 내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식이 거래되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므로 매입합니다. 이 방법은 주식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이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효율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인 분석은 크게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으로 나뉩니다. 양적 분석은 경제 지표, 산업 지표, 기업의 재무제표 등 계량화가 가능한 것들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질적 분석은 정치 상황, 경기, 노사 문제 등 계량화가 불가능한 것들에 대한 분석입니다. 따라서, 재무제표 분석은 주식 투자와 관련된 여러 분석 기법 중에서 양적 분석의 일부에 해당합니다.

기본적 분석의 특징 및 한계

기본적 분석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 분석은 주식의 내재적 가치를 분석하여 잘못 평가된 주식을 찾고, 개별 종목에 대해 개별적으로 분석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그러나 기본적 분석은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분기마다 발표되는 재무 보고서를 기반으로 한 주식 가격 평가는 시간적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회계 처리 방법이 다양하여 기업 간 비교 평가나 장기간에 걸쳐 같은 기업을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내재 가치를 분석하는 과정에서는 수많은 가정이 필요하며, 주가는 재무 보고서상의 요소 이외에도 계량화할 수 없는 심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기본적 분석의 한계점으로 지적됩니다.

2. 기본적 분석의 종류

기업을 분석하는 데에는 재무비율, 레버리지 분석, 현금흐름 분석, 상대가치평가모형 등 기본적인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재무비율 : 유동성 지표, 수익성 지표, 안정성 지표, 활동성 지표

재무 비율은 기업의 재무 상태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비율입니다. 유동성 지표, 수익성 지표, 안정성 지표, 활동성 지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지표는 기업의 단기 지급 능력에 해당하는 현금 동원력을 측정하는 지표로, 재무 구조 안정성을 나타냅니다. 유동성 지표에는 유동 비율과 당좌 비율이 있습니다. 유동 비율은 유동 자산(1년 이내 현금화 가능한 자산)을 유동 부채(1년 이내 상환해야 하는 부채)로 나눈 것으로, 단기 채무 지급 능력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당좌 비율은 유동 자산 대신 당좌 자산(즉시 현금화 가능한 자산)을 사용하여 당좌 자산을 유동 부채로 나눈 값으로, 즉각 현금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당좌 비율은 100%를 기준으로 합니다.

수익성 지표는 기업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일정 기간 동안 기업 활동의 최종 성과를 측정합니다. 매출액 순이익률, 총자본 경상 이익률, 자기 자본 경상 이익률, 자기 자본 순이익률, 주당 순이익 등이 수익성 지표에 포함됩니다. 매출액 순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며,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생산을 하고 제품을 판매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가 높을수록 기업의 경영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총 자본 경상 이익률은 총 자본 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며, 기업이 투자한 자본에 대해 얼마나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기업의 자본 구조와 자금 활용 능력을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자기 자본 경상 이익률은 자기 자본 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며, 기업이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그 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기 자본 순이익률은 자기 자본 대비 순이익을 나타내며, 기업이 자본에 대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기업이 자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주당 순이익은 기업의 순이익을 주식 수로 나눈 것으로, 기업이 주주들에게 얼마나 이익을 나누어 줄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기업의 주주들에게 얼마나 이익이 분배되는지를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안정성 지표는 기업의 장기 지급 능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부채 비율, 고정 비율, 이자 보상 비율 등으로 구분됩니다. 부채 비율은 기업의 총 부채 대비 자본금 비율을 나타내며, 기업의 부채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정 비율은 기업의 고정 자산 대비 자본금 비율을 나타내며, 기업이 장기간에 걸쳐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자 보상 비율은 기업의 이자 지출 대비 이자 수익 비율을 나타내며, 기업이 이자를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안정성 지표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존속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활동성 지표는 기업이 소유한 자산의 효율적인 활용을 측정하는 지표로, 재고 자산 회전율, 유형 자산 회전율, 평균 회수 기간 회전율, 총자산 회전율로 구분됩니다. 활동성 비율은 매출액을 각종 주요 자산으로 나누어 산출되며,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의 자료를 함께 사용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레버리지 분석 : 영업레버리지, 재무레버리지, 결합레버리지

레버리지 분석은 고정 비용이 존재하는 경우, 기업의 영업 이익이나 주당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분석에서는 영업 레버리지, 재무 레버리지, 그리고 결합 레버리지 등을 고려합니다.

영업 레버리지는 기업의 영업 활동이 얼마나 고정 비용에 의존하는지를 나타내며, 고정 비용의 비중이 높을수록 영업 레버리지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익성이 좋을 경우 기업은 고정 비용을 늘려 이익을 더욱 극대화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재무 레버리지는 기업의 자금 조달 방법에 따라 달라지며, 대출 등의 외부 자금을 많이 사용할수록 재무 레버리지가 높아집니다. 이 경우 이자 등의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할 경우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결합 레버리지는 영업 레버리지와 재무 레버리지가 결합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기업이 고정 비용이 높고 외부 자금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높은 수준의 결합 레버리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기업이 자신의 레버리지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금 흐름 분석

현금 흐름 분석은 재무제표 중 현금 흐름표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현금 흐름표는 기업의 현금 흐름을 나타내는 표로,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재무 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으로 구분하여 표시됩니다.

상대가치평가모형(주가 배수 모형)

마지막으로, 상대 가치 평가 모형은 주가 배수 모형이라고도 합니다. 이 모형은 주가 이익 비율(PER), 주가 장부 가치 비율(PBR), 주가 매출 비율(PSR) 등과 같은 주가 비율, 그리고 주당 순이익, 주당 장부 가치, 주당 매출액 등과 같은 회계 변수를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주가 이익 비율(PER)은 가장 많이 사용되며,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기업 본연의 가치인 수익 창출 능력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적자 기업에는 적용이 불가하며, 계속 기업의 전제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dvertisingspot_img

Popular posts

My favorites

I'm social

0FansLike
0FollowersFollow
3,913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